생활노하우

자동차 기름 아끼려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세요! 본문

일상정보

자동차 기름 아끼려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세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5. 10. 20:45
 


[앵커멘트]

자동차 주행 때 기어를 중립으로 놓으면 연료 소모가 없을 것으로 아는 분들 많으실텐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이 연료 소모를 줄이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기름을 아끼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줄이는 친환경 운전법, 김승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로 주행 때 자동차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다면 연료 소모가 없을까?

연비 측정기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큰 변화 없이 연료는 계속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봤습니다.

자동차 주행이 지속되는 와중에 연료 소모는 제로를 유지합니다.

이는 자동차에 부착돼 있는 연료 차단 장치인 '퓨얼 컷' 기능 때문입니다.

[녹취:김길환, 에코 드라이브 국민 운동본부]
"악셀에서 발을 떼도 속도가 그렇게 줄지 않으면서 연료는 분사가 안되는 그런 상태로 계속 운행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과속이나 급제동 등 거친 운전 때도 연료 소모가 많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퓨얼 컷' 주행의 습관화, 또 정속 주행과 여유 있는 운전 습관은 연비 향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도 눈에 띄게 줄여 이른바 친환경 운전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미국 덴버 시의 한 자료를 보면 친환경적인 운전습관만으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20% 줄일 수 있고 연비 향상도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이산화탄소 전체 배출량 가운데 차량 수송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2005년 기준으로 17%나 됩니다.

[녹취:임기상, 자동차 시민연합 대표]
"친환경 차라고 하는 것은 하이브리형 차나 수소 자동차인데 현실적으로 상용화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친환경적인 운전법을 통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최소화 하자는 것이죠."

시민단체인 자동차시민연합과 환경부는 친환경 운전습관을 발굴, 홍보하기 위해 오는 31일 친환경 운전왕 선발대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YTN 김승재입니다.YTN TV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