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노하우

내 몸에서 발산된 전기로 휴대폰을 충전한다?/바다를 누비는 원자력발전소 본문

생활정보

내 몸에서 발산된 전기로 휴대폰을 충전한다?/바다를 누비는 원자력발전소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5. 9. 12:32
◈ 내 몸에서 발산된 전기로 휴대폰을 충전한다?
펜실바니아 대학의 Lawrence Rome은 걸을 때 몸이 위아래로 움직여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가방을 발명했다. 이 장비를 이용하면 걷는 것만으로 7.4와트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핸드폰, GPS 장비 등의 배터리를 휴대하지 않아도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가방은 등산객이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단단한 프레임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짐을 나르는 칸막이가 수직 스프링에 의해 프레임으로부터 매달려 있어서 둔부의 움직임에 따라 가방 프레임이 위로 움직이게 되면 관성에 의해 가방과 짐의 움직임에 차이가 생기게 된다. 기계적 에너지는 톱니 모양의 선반을 짐 받침대에 부착시켜 톱니 기어가 프레임에 맞물리게 함으로써 얻어진다. 이 기어를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에 부착하면 전기가 사용되거나 가벼운 재충전 배터리에 저장되는 것이다.
특히 더 빨리 걷거나 무거운 짐을 이용하면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연구진은 현재 재생 배터리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바다를 누비는 원자력발전소
향후 몇 년 후에는 해상 원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연방원자력에너지기구는 최근 세계 최초로 해상 원자력발전소(FNPP)를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북극과 가까운 러시아 지방은 중앙으로부터의 에너지 공급이 부족하여 FNPP 같은 독립적인 에너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해상 원전은 약 2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도시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해수 담수화 설비로 전환될 수도 있다.
해상 원전은 러시아 북부의 세베로드빈스크에서 가까운 백해 바닷가의 세브마쉬 국영 원자력선박 조선소 가까이 정박하여 발전하게 되는데 KLT-40S 원자로 2기를 갖추고 킬로와트당 5~6센트의 비용으로 세브마쉬 조선소가 필요로 하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상원전은 테러분자에 의한 공격 가능성을 고려해 어떠한 불법접근도 차단되도록 설계됐다. 지문인식, 눈동자 인식 등은 물론이고 잠수에 의한 해저 침입 차단 장치도 갖추어져 있다. 보잉기와 같은 비행체에 의한 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러나 러시아는 핵 비확산 차원에서 해상원전 자체를 수출하지 않을 계획이며 다만, 일부 국가에 전력이나 담수를 공급할 계획이다.(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Comments